입안에서 봉쥬르하고 샤랄라 퍼지는 프렌치 향!

2016. 10. 14

마카롱과 연애하는 쏘 스윗한 SSO SWEET 집밥지기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쏘스윗 디저트 공방을 운영하고 있는 윤소영입니다.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고요, 우연히 베이킹을 배웠는데 이렇게 개인 공방까지 운영하게 되었네요.

마카롱 공방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처음부터 마카롱을 배운 건 아니었어요. 빵, 케이크를 배우고 마카롱을 접했는데 쉽지 않더라고요. 다른 디저트보다 만들기도 까다롭고 온도에도 예민해서 실패율이 굉장히 높았어요. 그래서 ‘이 아이를 정복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더 깊게 연구하다가 이러한 공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1
2

마카롱이 탄생하는 과정을 간단히 알려주세요.

먼저 달걀 흰자와 설탕을 15분 동안 계속해서 저으며 머랭을 올려요. 다음엔 여기다 슈가 파우더, 아몬드 가루를 넣고 잘 반죽해서 짤 주머니에 넣어요. 이것을 예쁘게 짜고 오븐에 구우면 껍데기가 완성됩니다. 그동안 크림을 만들고 두 가지를 조합하면 마카롱 완성!

가장 힘든 과정은 무엇이죠?

머랭을 올릴 때 절대 멈추면 안되는데 이게 정말 힘들어서 모임 때는 2명이 짝을 이뤄 번갈아 쉬죠. 그래도 끝내고 나면 참가자들이 ‘왜 마카롱이 비싼지 알겠다.’, ‘기분 좋게 사먹어야지’ 라고 재밌게 푸념을 하세요.

3
까탈스러운 남자친구 같아요.

마카롱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예측 불가능함인 것 같아요. 오븐을 열기 전까지는 어떻게 나올지 저도 몰라요. 머랭을 올리는 과정이나 짤주머니를 짜는 속도에서 미세한 차이가 나면 속이 텅텅 비거나 금이 가기도 해요. 이러다보니 사랑과 관심을 줄 수밖에 없는데...음, 남자친구 같아요!

4
5

마카롱의 종류는 랜덤으로 진행되는데 가장 반응이 좋은 맛은 무엇인가요?

바닐라, 말차, 레몬크림, 가나슈 등 되게 다양한 맛이 있는데 대부분 호불호가 강해요. 그런데 크림치즈는 대부분 좋아해주시죠. 크림치즈를 다시 맛보고 싶어서 오시는 분들도 많고요. 또 얼 그레이 향이 추가된 초코도 여성분들한테 인기가 많은 편이에요.

모임을 운영하는데 자신만의 철칙이 있나요?

가끔 저를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분들이 계세요. 그럴 때마다 창피하고 부끄러워요. 선생과 학생이 아니라 친구처럼 같이 정보도 공유하고 즐겁게 시간을 나누고 싶어서 편안하게 대해드려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연락하는 사람들이 꽤 많아요.

6
내 모임은 가끔 생각나는 소주 한 잔?!

살면서 소주 한 잔 생각날 때 있잖아요. 참가자들 중에 몇 분도 주말이 되면 가끔 제 모임이 생각난다고 하시더라고요. 어느 정도 매력 있는 모임이 된 것 같아 기분이 정말 좋아요. 여러분도 한 번 오셨으면 좋겠네요. 직접 만들었을 때 뿌듯함을 챙겨갈 수 있습니다. 잠재 능력을 보여주세요!

Footer03

집밥을 채워주는 지기들의 수다는 공유서울과 함께하며 12월까지 이어집니다. (글: 유기/사진: 유기, 본인제공 )